본문 바로가기

Anything about Dessert

생크림 케이크 만들기

생일, 파티, 결혼식 등 중요한 날에 빠짐없이 초대되는 손님♥ 생크림 케이크! 퐁신한 빵과 부드러운 크림의 조화와 과일, 초콜릿 등의 장식으로 변화무쌍하기도 한 케이크는 19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한국에는 구한말 선교사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고 해요. 
 
생크림 케이크는 흔한 디저트이지만 집에서 만들기에는 공정이 복잡한 것 같아요. 그래도 내가 정성 들여 만든 케이크는 사 먹는 것과 비교할 수 없죠~! 아래 레시피 보고 한 번 도전해 보세요!!
 

준비 도구

[제누와즈]

제누와즈 2호 틀
유산지
케이크 테스터 혹은 긴 이쑤시개
가는 체망
중탕냄비
적외선 온도계
휘퍼
주걱
큰 볼
작은 볼(우유버터 용)

[크림 샹티]

휘퍼
핸드믹서
얼음물
동일한 크기의 큰 볼 2개

[시럽]

시럽용 붓

재료

[제누와즈]

전란 150g
노른자 30g
설탕 90g
꿀 15g
박력분 75g
콘스타치 15g
버터 10g
우유 15g
바닐라 오일

[크림 샹티]

생크림 350g
마스카포네 50g
설탕 28g

[시럽]

18 보메 시럽 60g
쿠엥트로 5g
 
장식용 과일

만드는 방법

[제누와즈]

1. 전란과 노른자, 설탕과 꿀의 혼합물을 휘퍼로 휘핑하면 중탕으로 40도까지 올린다.
2. 버터와 우유, 바닐라 오일을 함께 담은 볼을 중탕한다.
3. 핸드믹서로 휘핑하며 반죽으로 8자를 그릴 수 있을 정도까지 휘핑한다.
4. 체 쳐둔 박력분과 콘스타치를 2번 볼에 한 번에 넣고 주걱으로 대문자 J를 그리며 섞는다.
5. 다 섞이면 반죽의 일부를 2번 볼에 한 주걱(2번 액체와 비슷한 양) 넣고 섞는다.
6. 5번 혼합물을 4번 볼에 넣는다.(주걱을 받혀서 넣으면서 고루 섞일 수 있도록 한다.)
7. 주걱으로 재빨리 섞어준다.
8. 유산지를 깔아 준비해 둔 제누와즈 틀에 7번 반죽을 넣고 가볍게 테이블에 내리쳐서 큰 기포를 빼준다.
9. 150~155도(컨벡션 오븐 기준)로 예열한 오븐에서 30분 정도 굽는다.
10. 오븐에 꺼내기 전 긴 이쑤시개 혹은 케이크 테스터로 제누와즈를 찔러보아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는지 체크한다. 아무것도 안 묻어 나오면 오븐에서 꺼낸 직후 또 한 번 테이블에 가볍게 내리쳐 기포를 빼고, 틀을 뒤집어 제누와즈를 꺼내어 식힌다.
11. 유산지는 제누와즈가 식은 후 떼어낸다.

[크림]

1. 마스카포네 치즈와 설탕을 먼저 섞는다.
2. 치즈의 양만큼 휘핑하지 않은 생크림을 넣고 치즈 덩어리가 없도록 섞는다.
3. 생크림을 한 번 더 2번 볼에 추가하고 덩어리가 없도록 섞는다.
4. 남은 생크림을 모두 넣고 얼음물에 받혀서 핸드믹서 저속으로 휘핑한다.
5. 튀는 액체가 없으면 속도를 올려 60~70% 정도까지 휘핑한다.

[시럽]

1. 설탕 1 : 물 2의 비율로 냄비 혹은 그릇에 담아 가스레인지 혹은 전자레인지로 설탕을 녹인다.
2. 리큐르는 취향에 따라서 시럽이 식기 전 또는 식은 후 넣어도 상관없다.
    시럽이 식기 전에 넣으면 알코올이 날아가고 시럽에는 약간의 알코올과 향이 남게 된다.
 
1. 5mm의 각봉을 제누와즈의 위아래로 놓고 제누와즈의 밑면을 컷팅한다.
2. 1.5cm 두께로 3장을 컷팅한다.
3. 맨 밑장의 제누와즈를 뒤집어 회전판의 가운데에 놓고 시럽을 대략 20g 바른다.
4. 휘핑해 둔 생크림을 샌딩용으로 사용할 생크림은 휘퍼로 들어 올렸을 때 뿔이 설 정도까지 휘핑한다.
5. 시럽을 바른 제누와즈 위에 4번의 생크림을 바르고, 컷팅해 둔 과일을 샌딩 한다. (가운데 부분은 비워두어야 케이크 컷팅했을 때 깔끔하게 잘린다.)
6. 과일 위에 생크림을 더 바르고, 컷팅한 제누와즈 중에 맨 위 장을 뒤집어 올린다.
7. 5번의 작업을 반복한다.
8. 생크림을 샌딩 하고, 제누와즈 두 번째 장을 뒤집지 않고 그대로 올린다.
9. 시럽을 바르고,  아이싱 작업을 한다.
10. 크림과 장식용 과일로 케이크를 장식한다.